신안군 농업기술센터

열린군정

 


글 내용보기
4762 4581
관리자 2013-12-05 09:13:00
천사섬 야생화 이용 건강차 개발.."달맞이꽃차 등 섬 야생화 수제차(茶) 개발"
- 천사섬 신안군이 천혜의 자연 생태환경에서 자란 야생화를 꽃차로 개발하여 농가 소득증대를 꽤하고 있다.

- 신안군은 지난 12월 2일 아름다운 보물섬 증도에서 지역주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야생화 차 시음회를 갖였다고 밝혔다.

- 청정섬 신안군은 산야에 사계절 피고 지는 섬 야생화의 꽃과 잎을 이용한 차음료 개발 관광상품화로 농촌여성들의 소득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 증도면생활개선회(회장 김화심)는 영농현장에서 달맞이꽃, 칡꽃, 야생국, 개똥쑥, 구절초, 어성초 등 6종에 대한 차를 연구개발하기 위해 틈틈이 꽃피는 시기에 야생화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 후 덖음작업 등을 거쳐 모든 과정을 수작업 한 시제품을 선보였다.

- 특히 첫선을 보인 야생꽃차 중 달맞이꽃차와 어성초차는 시음자들의 기호도 평가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아 향후 제품생산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또한 증도야생화꽃차연구회는 앞으로 해당화열매차, 순비기새순차, 산딸기열매차 등 지역 자생야생초를 이용한 건강차를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관광상품화 하겠다고 말했다.

- 증도면 방축리 김정란(51세)씨는 집 앞에 피고 지는 야생화로 새로운 건강차로 만들 수 있다니 농촌에 사는 보람과 자긍심이 생기고 야생꽃차 향과 맛이 찻집에서 마시는 것과는 색다른 맛이 난다는 반응을 보였다.

- 이번에 개발된 야생화 꽃차는 농업인 현장 연구활동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 해 연구 수요조사 후 계획수립과 협약을 맺어 야생화를 지역특산품으로 개발한 민관 공동연구 성과물이다.

- 신안군은 농가가 가공제품에 대한 제조과정을 정립, 포장방법과 기호도 조사 등을 수행할 수 있게 박강용연구사의 기술지원으로 천사섬에 산재되어 있는 유전자원식물을 찾아 지역에 맞는 가공품을 개발 농외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농업기술센터 최선희 농촌자원담당은 산야에 피고 지는 야생화를 이용한 관광상품 개발로 농촌여성들이 부가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 신안군은 식물유전자원을 활용한 농가 소득증대와 농촌관광 상품화로 도시소비자들을 초청 야생화 채취, 가공품 제조, 체험과 판매로 1차 산업인 농업을 6차 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천사섬 야생화 이용 건강차 개발..


관리자 메모 555
"출처표시"신안군청이 창작한 천사섬 야생화 이용 건강차 개발.."달맞이꽃차 등 섬 야생화 수제차(茶) 개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